본문 바로가기

▒산행과여행▒/2020년앨범

제주도 전시추천/빛의 벙커 Bunker de Lumières.프랑스 몰입형 미디어아트【20년12월2일】

제주도 전시추천/빛의 벙커 Bunker de Lumières.프랑스 몰입형 미디어아트【20년12월2일】 

 

성산 광치기 해변 에서 15분 거리
요번 여행 일정중에 꼭 가보고 싶었던 곳이였다
빛의벙커에서 고갱과 고호에 흠뻑 빠진 시간 이었다. 
처음엔 얼떨떨 서서 보다가 나중엔 자리잡고 앉아서 보게 된다.

 

 

 

 

 

 

 

빛의 벙커 : 반 고흐  (제주 서귀포시 성산읍 고성리 2039-22)
매일 10:00 - 19:00하절기 4월~9월 (입장마감 18:00)
매일 10:00 - 18:00동절기 10월~3월 (입장마감 17:00)

 

성인(20세 이상) 15,000원
청소년(14세-19세)11,000원
어린이(8세-13세)9,000원

 

‘빛의 벙커 : 반 고흐’ 전시를
2021년 2월 28일까지 연장한다고 한다.

 

 

 

 

 

 

 

 

 

 

 

이곳의 벙커는 오랫동안 외부에는 알려지지 않았던 시설로 한국과 일본 사이에 해저 광케이블 통신망을 운영하기 위해 설치된 시설이라고 한다.
축구장 절반 정도 크기인 900평 면적의 대형 철근 콘크리트 구조물을 오름 안에 건설하여 산자락처럼 보이도록 위장하였고 군인들이 보초를 서며 통제를 하던 구역이라고 한다.
그래서, 그런지 꽤나 산길 속으로 들어가다 보면 이곳의 주차장이 나온다.

 

 

 

 

 

 

 

 

 

 

 

 

 

 

 

 

 

 

 

내가 방문한 기간에는 반 고흐와 폴 고갱의 작품이 전시 중이었다

 

 

 

 

 

 

 

 

 

 

 

 

 

 

 

 

 

 

 

 

 

 

 

 

 

 

빛의 벙커: 반 고흐

Bunker de Lumières 
VAN GOGH

 

빈센트 반 고흐의 강렬한 삶과 작품이 제주 빛의 벙커에서
최상의 몰입형 미디어아트로 다시 태어나다.

2019.12.06 FRI – 2021.02.28 SUN

 

 

 

 

 

 

 

 

 

 

빈센트 반 고흐와 폴 고갱의 위대한 걸작을 
몰입형 미디어아트로 재해석

반 고흐 : 800점 이상의 회화, 1000여점의 드로잉으로 
반 고흐의 강렬한 삶의 여정을 구성
(상영시간 32분)

폴 고갱 : 고흐와 강력한 영향을 주고받았던 
고갱의 명작을 세계 최초로 공개
(상영시간 10분)

 

 

 

 

 

 

 

 

 

 

빛의 벙커 Bunker de Lumières의 입구로 보이는 곳이 출입구이다.

 

 

 

 

 

 

 

 

 

 

 

 

 

 

 

 

 

 

 

프랑스 몰입형 미디어아트는 관람객에서 독특한 예술적 경험을 선사하는 전시이다. 
전시장에 입장하는 순간, 관람객은 수십대의 빔프로젝터와 스피커에 둘러싸여 거장의 작품과 음악에 완벽하게 몰입할 수 있다. 
전시장 곳곳을 자유롭게 돌며 작품과 내가 하나되는 경험을 하는것이 전시의 특징이다.

 

 

 

 

 

 

 

 

 

 

 

 

 

 

 

 

 

 

 

 

몰입형 미디어 아트란?
감각의 앞단에서 시각을 넘어 예술에 몰입하는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예술작품을 쉽게 이해하고 색다른 방법으로 감상할 수 있다.  이를 통해서 장소성을 되살리는 도시재생의 효과와 더 많은 사람들이 문화 예술을 체험하는 문화민주화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입장 하자마자 실내의 온 벽면이 애니메이션 형태의 움직이는 작품으로 뒤덮여 있었으며, 

작품에 어울리는 곡들이 흘러나온다.

 

 

 

 

 

 

 

 

 

 

 

 

이 전시는 반 고흐의 감자 먹는 사람들(The Potato Eaters, 1885), 별이 빛나는 밤(Starry Night, 1889), 해바라기(Sunflowers, 1888)에서부터 아를의 반 고흐의 방(The Bedroom at Arles, 1889)에 이르기까지 격변을 거친 반 고흐의 다양한 작품들을 선보인다. 대담한 색의 사용으로 그림에 독창성을 더한 반 고흐의 표현력과 강렬한 붓 터치를 벙커 벽면과 바닥을 통해 생생하게 느낄 수 있다. 빛의 벙커의 이번 몰입형 전시에서는 반 고흐의 감성적이고 혼란에 가득 찬 시적인 내면세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빛과 그림자의 끊임없는 소용돌이를 감상할 수 있다.
주제별 여정은 반 고흐의 삶의 각 단계와 뉘넨(Neunen), 아를(Arles), 파리(Paris), 생레미 드 프로방스 (Saint Rémy de Provence), 그리고 오베르 쉬르 우아즈(Auvers-sur-Oise)에서의 그의 흔적을 따라 이루어진다. 관람객들은 반 고흐의 초기 작품에서부터 전성기에 완성된 작품까지, 그리고 풍경화와 야경에서부터 자화상과 정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반 고흐 작품의 정수를 접할 수 있다. 

 

 

 

 

 

 

 

 

 

 

 

 

 

 

 

 

 

빈센트 반 고흐 / 별이 빛나는 밤
한국인에게 가장 사랑받는 화가 ‘빈센트 반 고흐’의 대표 작품을 몰입형 미디어아트로 재해석

 

 

 

 

 

 

 

 

 

 

 

 

 

 

 

 

 

 

 

빈센트 반 고흐(1853 - 1890)는 그만의 독특한 삶과 작품 때문에 당대 가장 중요한 화가 중 한 사람으로 기억된다. 빛의 벙커의 이번 전시를 기획하면서 반 고흐의 독창적인 회화적 접근법을 그대로 표현하는 데에 심혈을 기울였다. 우리는 유화의 두께감과 색상이 주는 강렬함을 관람객에게 있는 그대로 전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반 고흐 작품만이 가진 독창적 특성이라 할 수 있는 붓 터치의 결단력과 유연한 라인에 초점을 맞추었다.

 

 

아트디렉터 지안프랑코 이안누치(Gianfranco Iannuzzi)

몰입형 공간과 디지털 전시회를 연출한다. 실내와 야외의 다양한 공간에서 문화와 예술을 복원하는 작업을 담당하고 있다. 그는 이미지와 사운드, 빛을 복합적 감각 커뮤니케이션 매체로 활용한다. "공연의 일부가 되는 무대를 통해 단순히 고전적인 방법이 아닌 다른 방법으로 관객들에게 작품의 핵심을 전달하고자 한다." 

 

 

 

 

 

 

 

 

 

 

 

 

 

 

 

 

 

 

 

 

 

 

 

 

 

빛의 벙커에서는 벽과 바닥 모든 곳이 캔버스다.

 

 

 

 

 

 

 

 

 

 

 

 

 

 

 

 

 

 

 

 

올해 빛의 벙커(Bunker de Lumières)는 살아생전에 크게 주목받지 못했던 화가인 빈센트 반 고흐(1853 - 1890)의 작품을 전시작으로 선택했다.  과거 통신벙커 벽에는 고뇌의 삶을 살아낸 예술가의 강렬한 삶이 영상으로 그려진다. 
반 고흐는 서른일곱의 나이로 짧은 생을 마감하기까지 10년간 2,000점이 넘는 작품을 남겼으며, 현재 그의 작품은 전 세계 곳곳에 흩어져 있다

 

 

 

 

 

 

 

 

 

 

그림이 넘어갈 때의 애니메이션 효과와 흘러나오는 음악이 조화가 너무 좋다.

 

 

 

 

 

 

 

 

 

 

 

 

 

 

 

 

 

 

 

 

 

 

 

 

 

 

 

 

 

 

 

 

 

 

몰입형 미디어아트란 말 그대로 미술에 관심이 별로 없던 나로써도 엄청나게 몰입되게 만들었다.
이곳은 사진으로 보는것보단 실질루 와서 경험을 해야할듯 하다

 

 

 

 

 

 

 

 

 

 

 

 

 

 

 

 

 

 

 

 

 

 

 

 

 

 

반 고흐의 다양한 삶의 여정과 그가 뉘넨(Neunen), 아를(Arles), 파리(Paris), 생레미 드 프로방스(Saint Rémy de Provence) 등에서 보낸 시간을 주제별로 보여주는 이번 전시에서 관람객은 반 고흐의 초기 작품부터 예술혼이 불타오르던 시기의 풍경화와 야경, 자화상과 정물화 등을 모두 만나볼 수 있다. 

 

 

 

 

 

 

 

 

 

 

 

 

 

 

 

 

 

 

 

 

 

 

 

 

 

 

 

 

 

 

 

 

 

 

 

 

 

 

 

 

 

 

 

 

 

 

 

 

 

 

 

 

 

 

 

 

 

 

 

 

 

 

 

 

 

 

 

 

 

 

 

 

 

 

 

 

 

 

 

 

 

 

 

 

 

 

 

 

 

 

 

 

 

 

 

 

 

 

 

 

 

 

 

 

 

 

 

 

 

 

이 네덜란드 화가의 거칠고 강렬한 붓 터치는 대담한 색상 표현을 강조한 작품에서 빛과 그림자의 불변의 대화를 이끌어낸다. 지안프랑코 이안누치(Gianfranco Iannuzzi), 레나토 가토(Renato Gatto), 마시밀리아노 시카르디(Massimilano Siccardi)가 연출한 시각 및 음향 프로덕션은 반 고흐의 색채적 풍부함과 더불어 작품의 생명력과 임파스토(impasto) 기법을 더욱 강조한다. 
CULTURESPACES DIGITAL® 시스템을 통해 재탄생된 반 고흐의 위대한 걸작으로의 여행은 색채를 다시 태어나게 하듯 강렬한 인상을 남긴다. 이를 통해 위대한 예술가 빈센트 반 고흐의 유명한 작품들이 빛의 벙커 벽과 바닥에 전체적으로 표현된다.

 

 

 

 

 

 

 

 

 

 

 

 

 

 

 

 

 

 

 

 

 

 

 

 

 

 

 

 

 

 

 

 

 

 

 

 

 

 

 

 

 

 

 

 

 

 

 

 

 

 

 

 

 

 

 

 

 

 

 

 

 

 

 

 

 

 

 

 

 

 

 

 

 

 

 

 

 

 

 

 

 

 

 

 

 

 

 

 

 

 

 

 

 

 

 

 

 

 

 

 

 

 

 

 

 

 

 

 

 

 

 

 

 

 

수년에 걸쳐 급진적으로 변화한 빈센트 반 고흐의 많은 작품 중, 대표작인 감자 먹는 사람들(The Potato Eaters, 1885), 별이 빛나는 밤(Starry Night, 1889), 해바라기(Sunflowers, 1888), 아를의 반 고흐의 방(The Bed room at Arles, 1889) 등이 벙커 벽에서 재탄생 된다. 반 고흐의 독창적 스타일로 해석된 구름과 태양 그리고 자화상이 되살아나 불운한 예술가의 감성적이고 혼란에 가득 찬, 시적인 내면세계를 그려낸다. 

 

 

 

 

 

 

 

 

 

 

 

 

 

 

 

 

 

 

 

 

 

 

 

 

 

 

 

 

 

 

 

 

 

 

 

 

 

 

 

 

 

 

 

 

 

 

 

 

 

 

 

 

 

 

 

 

 

 

 

 

 

 

 

 

빈센트 반 고흐는 1853년 3월 30일 네덜란드 브라반트 북쪽에 위치한 그루트 준데르트(Groot Zundert)라는 작은 마을에서 출생했다.
설교에 그림을 사용한 그로닝겐 학파(Groningen School)에 속했던 그의 아버지 덕분에 반 고흐는 어린 나이부터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다.  여섯 남매 중 장남이었던 반 고흐는 특히 테오라는 동생과 사이가 좋았으며 평생에 걸쳐 테오와 서신을 주고받았다.
1864년 반 고흐는 가족과 떨어져 기숙학교에 다니게 되었는데 이 시기가 매우 고통스러웠던 시기로 기억된다. 
허약하고 수줍음 많은, 사회성이 떨어지는 학생이었던 반 고흐는 16세가 되었을 때 학교를 떠나게 된다.

 

그리고 1869년부터 숙부가 운영하는 구필 화랑 헤이그 지점에서 판화를 복제하여 판매하는 일을 시작했다. 그리고 그 이후에는 헤이그를 떠나 브뤼셀, 런던, 파리에서 일했다.  어린 반 고흐는 늘 우울했다. 그는 독서에 심취했으며 독서를 통해 얻은 생각과 인용구를 통해 영감을 얻었고, 그러한 내용을 앨범에 넣어 간직했다. 
그가 간직했던 문장에서 끊임없이 의심하고 또 절망했던 고뇌하는 예술가의 우울한 영혼이 우울함이 여실히 드러난다.

 

 

 

 

 

 

 

 

 

 

 

 

 

 

 

 

 

 

 

 

1876년 반 고흐는 구필 화랑을 떠나 런던으로 향했다. 런던에서 반 고흐는 노동자와 농민의 아픔에 대해 공감하고 성직자의 길을 걷기로 결심한다.  그리고 그는 벨기에 남부의 보리나주(Borinage)로 거처를 옮겨 다치고 아픈 사람들을 위해 헌신했다.  
그는 예술에서 자신의 뿌리를 찾게 되었으며, 1880년 27세의 나이에 화가가 되기로 결심했다.  
그는 벨기에 브뤼셀에 있는 왕립 미술 아카데미(Academie Royale des Beaux-Arts)에 등록하고 안톤 밴 라파드(Anthon van Rappard, 1852 ? 1892)와 함께 작업했다. 


처음에 반 고흐는 주로 풍경화를 그렸다. 그리고 그는 헤이그에 정착했다.  
반 고흐는 1884년 부모님 집으로 돌아와 일상적인 장면들을 화폭에 담았으며 완전히 새로운 삶에 전념했다.  
그는 화가라는 직업을 통해 생계를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을 가졌다. 그는 이 시기에 200점이 넘는 작품을 완성했다.  
그는 ‘내가 느끼는 것을 그대로 그리고 내가 그린 것을 그대로 느끼는’ 경지에 이르기 위해 예술과 색채에 대한 연구를 더욱 확장해 나갔다.  이 연구는 1888년 2월 그가 아를(Arles)로 여행을 떠나면서 비로소 실행되었다. 아를은 빛과 색채가 가득한 곳으로, 이곳에서 반 고흐는 화실을 열었다.  
그는 라마르틴 광장에 있는 노란 집을 빌려 자신과 같은 목표를 가진 예술가들과 커뮤니티를 구축하고자 했다. 

 

 

 

 

 

 

 

 

 

 

 

 

 

 

 

 

 

 

 

 

 

 

 

 

 

 

 

 

 

PAUL GAUGUIN 
폴 고갱섬의 부름

 

 

1886년 고갱은 재정적으로 극심한 어려움을 겪게 되면서 생활비를 좀 더 아낄 수 있는 퐁타벤(Pont Aven)으로 떠나기로 결정한다. 
전통과 자연이 아름다운 브르타뉴의 문화는 고갱의 창작 욕구를 충족시키는 완벽한 뮤즈였다. 
브르타뉴의 특별한 분위기와 광활한 공간은 고갱이 더 많은 작품을 그릴 수 있도록 영감을 제공했고, 고갱 만의 독창적인 스타일을 완성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1886년은 고갱이 빈센트 반 고흐와 그의 동생인 테오를 처음 만났던 해이다. 
이후 고갱은 서인도 제도와 마르티니크 섬으로 몇 차례 여행을 떠났으며, 그 이후 그의 작품들은 태양과 화려한 색채에 흠뻑 젖게 되었다. 
그러나 말라리아와 이질 때문에 고갱은 결국 1887년 파리로 돌아오게 된다. 그리고 1년 후 고갱은 아를에서 빈센트 반 고흐와 함께 지내게 된다. 


비록 이 두 천재 화가의 프랑스 남부 화실에서의 협업은 짧게 끝나기는 했지만 매우 생산적이었다. 
원시적인 삶을 동경했던 고갱은 문명 세계 탈출 욕구에 사로잡혔다. 
그는 1891년 타히티로 떠났고, 이는 ‘열대의 화실(Studio in the Tropics)’의 출발점이 되었다. 
수도인 파페에테(Papeete)와 그 주변 환경은 고갱에게 무한한 영감의 원천이었다. 
그는 자신이 파리에서 가져온 문서(사진과 일본 판화 등) 그리고 자신의 아내에게서 전해들은 폴리네시아 미신과 관습으로부터 영감을 받아 조각하고, 
그림을 그리고, 도자기를 만들었다. 


고갱은 브르타뉴에서 몇 달을 보낸 후 다시 파리로 돌아왔다. 그리고 1895년 7월 13일 다시 타히티로 떠났으며, 이후 다시는 파리에 돌아가지 않았다. 
궁핍과 매독에 시달렸던 고갱은 1903년 5월 8일 심장마비로 세상을 떠나기 전 끔찍한 고통 속에서 그의 마지막 작품을 그렸다. 

 

 

 

 

 

 

 

 

 

 

폴 고갱은 1848년 6월 7일 파리에서 태어났으며, 그의 아버지는 1848년 혁명에 참여했던 한 정치부 기자였다.
이 때문에 고갱의 가족은 파리를 떠나 고갱 어머니의 먼 친척이 사는 페루의 리마로 떠나게 되었다.
리마에서 4년을 보낸 후 고갱은 미망인 어머니와 여동생과 함께 파리로 돌아왔다.
고갱은 상선에서 일했으며, 이후 가족을 위해 주식 중개사로 일했다. 그는 곧 후원자 겸 예술 애호가로서 예술의 세계에 발을 들여놓았다.
그리고 드디어 고갱은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고, 친구인 카미유 피사로(Camille Pissarro)의 입찰과 함께 세잔, 드가, 모네, 시슬레와 함께 참가했다. 그러나 이들 모두는 고갱을 자신들과 같은 화가라기보다는 후원자 또는 수집가로 여겼다.
유니온 제너럴 은행이 파산에 이르게 되자, 주식 중개사로서의 그의 삶도 종지부를 찍게 되었다. 고갱은 더이상 자신의 미래를 두고 고민할 필요가 없어졌다.
고갱은 자신이 처한 상황을 그림에 좀 더 온전히 몰두하면서 자신의 삶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기회로 받아들였다.

 

 

 

 

 

 

 

 

 

 

안개가 자욱한 깊은 밤, 낯설고 웅장한 열대숲이 시야에 들어온다. 
여인들의 얼굴이 드러나면서 관람객의 시선을 압도한다. 
이 여인들은 불빛에 비쳐 아른거리는 형상과 환영의 세계로  유혹한다. 
 

 

 

 

 

 

 

 

 

 

 

 

 

 

 

 

 

 

 

거대한 파도가 이 모든 기억을 휩쓸어버린다. 신비로운 하늘 풍광을 깨고 나타나는 새벽처럼, 다시 태평양 섬으로 돌아온다. 이상적 세계의 삶의 장면들은 언제나 여인들이 가득하다. 비 오는 밤은 자연의 풍경과 꿈같은 삶의 색채를 씻어낸다. 고갱이 남긴 걸작들은 우리에게 몇 가지 질문들을 남긴다. ‘우리는 어디서 왔는가? 우리는 누구인가? 우리는 어디로 갈 것인가?’ 고갱의 자화상이 전시의 대미를 장식한다. 

 

 

 

 

 

 

 

 

 

 

고갱의 고향인 브르타뉴(Brittany)로의 회상: 시골풍경과 마을 사람들, 여성 농민들이 계절의 변화에 맞춰 등장한다. 

그들은 고갱의 그림 속을 거닐며 작가의 기억에 리듬을 타고 모였다가 흩어진다. 

 

 

 

 

 

 

 

 

 

 

 

 

 

 

 

 

 

 

 

반 고흐가 다작을 했던 시기에는 특히 프로방스 풍경 속 강렬한 태양의 색채를 강조한 작품이 많다. 
1888년 10월 고갱(1848 ? 1903)이 반 고흐와 공동 작업을 시작했으나 그들의 협업은 2개월 만에 끝나고 말았다. 
그러나 이들은 이후 지속적으로 서신을 교환했다. 그러나 반 고흐의 내면에는 감출 수 없는 광기가 도사리고 있었고, 그는 마침내 자신의 귀를 잘라버렸다. 


그는 불면증과 환각에 시달렸고, 1889년 1월과 5월 사이 아를을 여러 차례 방문해 치료를 받았다. 
여러 번의 위기와 실신을 거듭한 끝에 반 고흐는 정신병자들을 치료하는 요양원인 생레미에 있는 프랑스 남부의 생 폴 드 모졸(Saint-Paul de Mausole)에 들어가기로 결심한다. 이곳에서 그는 위안을 찾고자 했다. 그는 그림에 전념했으며, 많은 작품을 모사하고, 요양원의 정원을 그렸다. 


1890년 테오는 반 고흐가 자살을 시도하자 오베르 쉬르 우아즈(Auvers-Sur-Oise)로 그를 옮겨 치료받게 했다. 이 시기 반 고흐는 맑은 정신을 되찾는 듯했다. 
아마추어 화가이자 그의 치료를 담당했던 의사인 폴 가셰(Paul Gachet)와 함께 반 고흐는 다시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고 상태가 호전되는 듯했다. 


그러나 격정적인 감정의 소용돌이를 감당할 수 없었던 천재 화가는 마침내 1890년 7월 27일 자신의 가슴에 총을 겨누었고, 총상을 입은 날로부터 이틀 뒤 세상을 떠났다.
현재 반 고흐가 남긴 작품은 2,000점 이상이며 전 세계 각지에 소장되어 있다. 

 

 

 

 

 

 

 

 

 

 

 

 

 

 

 

 

 

 

 

 

 

 

 

 

 

 

 

 

 

 

 

 

 

 

 

 

 

 

 

 

 

 

 

 

 

 

 

 

 

 

 

 

 

 

 

 

 

 

 

 

 

 

 

 

 

 

 

 

 

 

 

 

 

 

 

 

 

 

 

 

 

 

 

 

 

 

 

 

 

 

 

 

 

 

 

 

 

 

 

 

 

 

 

 

 

 

 

 

 

 

 

 

 

 

 

 

 

 

 

 

 

 

 

 

 

 

 

 

 

 

 

 

 

 

 

 

 

 

 

 

 

 

 

 

 

 

 

 

 

 

 

 

 

 

 

 

 

 

 

 

 

 

 

 

 

 

 

 

 

 

 

 

 

 

 

 

 

 

 

 

 

 

 

 

 

 

 

 

 

 

 

 

 

 

 

 

 

 

 

 

 

 

 

 

 

 

 

 

 

관람은 마치고 나오면 있는 기념품 숍.

 

 

 

 

 

 

 

 

 

 

 

 

 

 

 

 

 

 

 

 

 

 

 

 

 

 

 

 

 

 

 

 

 

 

 

 

 

 

 

 

 

 

 

 

 

 

 

 

 

 

 

 

 

 

 

 

 

 

 

 

 

 

이곳 제주 빛의 벙커에서 프랑스 몰입형 미디어 아트라는 것을 처음 경험했는데,
문화/예술 관련의 문외한인 나에게도 꽤나 흥미롭고 감명 깊은 전시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