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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행과여행▒/2024년앨범

전북 진안 ::마이산 명인명품관 【24년12월29일】

 

 

 

 

전라북도 진안군의 진안읍 단양리에 자리한 진안 가위박물관,마이산명인명품관을 같이 둘러본다

 

 

 

 

 

 

 

 

마이산의 등산로 입구쪽에 위치한 곳으로 명인 명장들에 정성이 가득 담긴 많은 작품들을 감상할수가 있는 진안 마이산 명인명품관 이다.

 

 

 

 

 

 

 

 

 

진안 마이산 명인명품관은 우리 고유의 전통문화와 예술을 결합하여 공예작품을 전시, 시연, 홍보와 더불어 마이산의 신비한 역사와 전통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는 공간이다.

 

 

 

 

 

 

 

 

 

부채동, 자수동, 한지동 3개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부채, 유기, 도자, 자수, 닥종이, 한지패션 등 5,000여점의 작품이 전시되어 있다.

 

 

 

 

 

 

 

 

 

마이산의 신비로운 기(氣)와 명장들의 예술혼이 가득한 마이산 명인명품관 함께 하도록 한다

 

 

 

 

 

 

 

 

 

 

 

 

 

 

 

 

 

 

 

자수박물관

한 땀 한 땀 정성들인 선들이 모여 하나의 작품을 담아내는 자수의 아름다움을 감상하실 수 있다.

 

 

 

 

 

 

 

 

 

 

 

 

 

 

 

 

 

 

 

 

 

 

 

자수란?
자수는 단순히 수(繡)라고도 하며,
수는 다섯가지 색(청·황·적·백·흑)을 갖춘 오채(五彩)로무늬를 놓는 것을 말한다.

 

 

 

 

 

 

 

 

 

 

 

 

 

 

자수에는 우리나라 고유의 아름다움이 오롯이 살아 있다고 한다.
한 땀 한 땀 정성들인 선들이 모여 하나의 형태를 만들어낸 작품 속에는 우리의 생활상이, 우리의 염원이 담겨져 있다.

 

 

 

 

 

 

 

 

 

 

 

 

 

 

 

 

 


유기전시관

 

벌겋게 붉어진 놋쇠가 멋진 작품이 되어 우리 생활 속 깊이 파고든 유기를 감상하실 수 있다.

 

 

 

 

 

 

 

 

 

 

 

 

신비한 청동기술이 녹아있는 방짜,
종갓집에서 가보로 전해져 내려오는 방짜유기는 우리 조상이 놋그릇을 통해 미네랄을 자연적으로 섭취했음을 짐작케 한다.

 

 

 

 

 

 

 

 

 

 

 

 

땅 탕땅 탕~
장인정신과 느림의 미학이 고스란히 스며든 방짜유기,
벌겋게 붉어진 놋쇠는 온 힘으로 두둘겨 그릇으로 만들어져 우리 생활 속 깊이 파고든 멋진 유기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유기'란 놋쇠로 만든 기물을 말한다.
전통적인 놋쇠의 의미는 구리 78% 주석 22%를 합금한 물질을 의미하나 일반적으로 구리에 주석이나 아연, 니켈 등을 혼합한 합금을 의미한다.
합금 물질이기 때문에 용해하는 기술과 각 성분에 따라 색과 질이 결정된다.
유기는 합금되는 재료와 제작공정에 따라 방짜유기와 주물유기로 구분된다.

그 중, 방짜유기는 구리와 주석을 정확하게 78:22의 비율로 합금하여 만든 놋쇠덩어리를 불에 달구어 망치질하며 얇게 늘리고 형을 잡아가는 우리나라 특유의 금속기법으로 만든 유기이다.

 

 

 

 

 

 

 

 

 

 

 

부채박물관

500여점의 다양한 부채전시를 통해 디자인과 형태에 대해 알아볼 수 있다.

 

 

 

 

 

 

 

 

 

 

 

 

 

 

 

 

 

 

 

 

 

 

 

500여점의 다양한 디자인이 구성된 접선과 단선부채등 다양한 부채들이 전시되어 있으며,
여러 모양의 부채들과 부채 속에 들어 있는 서화를 같이 만날 수 있다.

 

 

 

 

 

 

 

 

 

 

 

 

 

 

 

 

 

 

 

부채는 모양에 따라 크게 둥글부채와 쥘부채로 나눌 수 있다.
둥글부채는 부챗살에 천이나 종이를 붙인 둥근 모양의 부채로 방구부채 또는 단선(團扇), 원선(圓扇)이라고도 하며,쥘부채는 접었다 폈다 할 수 있도록 만든 부채로 접부채 라고도 한다.

 

 

 

 

 

 

 

 

 

 

 

 

 

 

 

 

 

 

 

 

쥘부채는 부챗살의 수와 부채 꼭지 모양, 바탕 꾸밈에 따라 이름이 달리 붙여지기도 했으며 크고 부채 살의 수가 많을 수 록 좋은 부채로 여겼다.
쥘부채는 8세기경 일본에서 만들어져 한국을 거쳐 중국에 전파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장식용 부채나 신랑·신부의 얼굴을 가리는 데 사용하는 사선(紗扇)과 굿을 할 때 무당이 사용하는 무선(巫扇)같은 의례용 부채도 있다.

 

 

 

 

 

 

 

 

 

 

 

 

 

 

 

 

 

 

 

 

 

 

 

 

 

 

 

 

 

 

 

 

 

 

 

 

 

 

 

태극선은 태극무늬로 선면을 장식한 부채이다.
태극이 선면 전체를 뒤덮기도하고, 선면의 중심에 작게 위치 하기도 하다.
그러나 태극무늬가 부채와 가장 잘 어울리는 이유는 무엇 보다도 바로 태극이 갖는 의미 때문이다.

우주로 상징되는 원 속에서 음양이 움직이며 만물을 생성 한다고 한다.
태극은 우주 및 만물의 조화를 상징하는 것이며 동시에 만물의 움직임을 나타내는 것이다.

 

 

 

 

 

 

 

 

 

 

 

 

도자전시관

최고의 사랑을 받는 도자에서부터 눈길을 사로잡는 작품까지 도자의 멋을 찾아보실 수 있다.

 

 

 

 

 

 

 

“흙으로 빚는 명품”
비밀스런 청자의 비색과 순백의 백자 등 도자의 향연이 있는 곳이다.

 

 

 

 

 

 

 

 

 

 

 

 

상감기법을 이용하여 무늬를 넣은 청자는 최고의 사랑을 받는 도자작품이며,
단순함과 소박함의 미로 대표되는 백자는 청초함과 무게감으로 달항아리로 태어나 눈길을 사로잡는 작품이다.

 

 

 

 

 

 

 

 

 

 

 

 

 

 

 

 

 

 

 

 

 

 

 

 

 

 

 

 

 

 

 

 

 

 

한지박물관

 

우리의 전통한지의 우수성을 알고 한지에 대한 다양한 작품을 만나보실 수 있다.

 

 

 

 

 

 

 

 

 

 

 

 

 

 

 

 

 

 

한지로 둘러 쌓인 한지등이 은은한 빛을 발하고있는 한지동은 국제한지의상 패션쇼 및 특별전시를 통해 선보인 수준 높은 한지의상과 여러종류의 한지 공예품들이 전시 되어 있다.

 

 

 

 

 

 

 

 

 

 

 

 

 

 

우리나라의 종이인 ‘한지’는 예로부터 주변국가에까지 널리 알려졌으며,
특히 ‘닥’을 주 원료로 하여 만들었기에 순 우리말로 ‘닥종이’라고도 불리워 왔다.

 

 

 

 

 

 

 

 

 

 

 

 

 

이러한 한지가 우리나라에서언제부터 만들어지기 시작하였는지 자세히 알 수는 없지만,
서기 105년 중국 후한때 채륜이 종이를 개량한 시기와 비슷하게

우리나라에서도 나름대로의 창조적인 기술개량을 통해 종이생산에 힘써왔으며,
신라시대에 이미 중국에 희고 곱게 다듬은 종이가 수출되었고 고려시대에 들어 수공업의 전문화와 인쇄술, 제지술이 발달하면서 더욱 질 좋은 종이를 수출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