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행과여행▒/2024년앨범

경북 청송 가볼만한곳 :: 주왕산 대전사 기암 설경에 빠지다 【24년2월25일】

 

눈꽃으로 치장한 주왕산 으로  가다

 

 

 

 

 

 

 

또 다시 눈소식 이다

강원도 눈설경 두달 줄기차게 다녀는지라
경북쪽 눈소식이 있어 이리저리 생각한 결과 주왕산 으로 결정한다
가을 단풍길로 수십차례 다녀지만 설경은 한번도 접하지 않아서 설레이는 마음으로 출발한다.

 

 

 

 

 

 

 

 

 

 

 

 

 

낮에는 날씨가 포근해질 것이란 예보도 봤기 때문에 마음이 조금 급하여 진다. 

 

 

 

 

 

 

 

 

봄 눈은 그야말로 눈 녹듯이... 

언제 내렸냐는 듯이 녹아 버리기 때문이다. 

멀지 않는 곳을 목적지로 정했다. 

 

 

 

 

 

 

 

 

 

 

 

 

 

청송 가을단풍 주왕산,주산지 몇 번 들려 본 곳인데도 눈 오는 시기에 가 보는 건 처음이다.

 

 

 

 

 

 

 

 

 

 

 

 

 

주왕산 가는 길목엔 엄청 많은 눈이 내렸다. 

 

 

 

 

 

 

 

 

 

매년 눈을 보기 힘든 지역인데 올 2월에는 폭설이 내렸다

 

 

 

 

 

 

 

 

 

 

 

 

 

 

 

하지만 영상이다 보니 수시간에 금방 녹아 대전사 에서 보내고 백석탄 계곡 으로 이동하였다

 

 

 

 

 

 

 

 

 

 

 

 

 

 

경상북도 청송군에 위치한 주왕산은 웅장한 기암괴석과 수려한 계곡이 어우러진 천혜의 자연경관을 자랑하는 국립공원 이다. 

 

 

 

 

 

 

 

 

 

 

 

 

 

 

 

겨울철 주왕산은 꽁꽁 얼어붙은 폭포와 바위, 하얀 눈으로 뒤덮인 숲이 어우러져 색다른 매력을 선사한다.

 

 

 

 

 

 

 

 

 

 

 

 

 

 

 

 

청송군은 지역의 대표 관광지이자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지질명소가 즐비한 주왕산과 주산지가 2019~2020년에 이어 2023~2024 한국관광 100선에 재선정되었다고 밝혔다. 

 

 

 

 

 

 

 

 

 

 

 

 

 

 

 

 

주왕산은 1976년 우리나라 12번째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경북제일의 명산으로 산의 모습이 돌로 병풍을 친 것 같아 옛날에는 석병산(石屛(山)이라 불렸으며, 
산책하기 좋은 명승 11호 주방계곡과 명승105호 주산지가 유명하다.

 

 

 

 

 

 

 

 

 

 

 

 

 

 

 

 

주왕산에는 다양한 등산 코스가 있지만, 겨울철에는 대전사 - 용추폭포 - 주왕굴 - 절구폭포 - 용연폭포 코스가 가장 인기가 있다. 
이 코스는 왕복 3~4시간 소요되며, 주왕산의 대표적인 볼거리를 모두 감상할 수 있다.

 

 

 

 

 

 

 

 

 

 

 

 

 

 

대전사

주왕산 등산의 시작점은 대전사이다.

대전사는 주왕산의 대표적인 사찰로, 1000년 이상의 역사를 자랑합니다. 대전사에는 석굴암, 석조여래좌상, 석조삼존불 등 다양한 문화재가 보존되어 있다.

 

 

 

 

 

 

 

 

 

 

 

 

 

 

겨울철 주왕산 등산 코스 추천
대전사 - 용추폭포 - 주왕굴 - 절구폭포 - 용연폭포 (왕복 3~4시간): 주왕산의 대표적인 볼거리를 모두 감상할 수 있는 코스이다. 
대전사 - 용추폭포 - 주왕굴 (왕복 2~3시간): 주왕산의 대표적인 폭포와 사찰을 감상할 수 있는 코스이다. 
용추폭포 - 절구폭포 - 용연폭포 (왕복 2~3시간): 주왕산의 대표적인 폭포를 감상할 수 있는 코스이다. 

 

 

 

 

 

 

 

 

나무에 앉은 눈들로 인하여 모두 꽃나무가 되었다

 

 

 

 

 

 

 

 

 

 

 

 

 

 

아름답다. 
좋다! 
행복했다.

 

 

 

 

 

 

 

 

 

 

 

 

 

 

모든 시름이 눈녹듯 사라지다. 
아름다운 설경을 보기 위해 출발을 포기하지 않은걸 아주 잘했다고 스스로 칭찬 해 주었다.

 

 

 

 

 

 

 

 

 

 

 

 

 

 

 

좀처럼 이렇게 많은 눈을 만나기 힘든 경북 청송의 주왕산이라니 아주 기분좋다

 

 

 

 

 

 

 

 

 

 

 

 

 

 

 

산간벽지인 경북 청송군은 전체 면적의 80%가 산으로 이뤄졌으며 산이 도시를 병풍처럼 감싸고 있는 모양새다.
 ‘푸른 소나무’(靑松)라는 지명에서 알 수 있듯 청송은 주왕산, 주산지 등 천혜의 자연 경관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다. 

 

 

 

 

 

 

 

 

 

 

 

 

 

 

 

 

 

 

 

 

 

 

 

 

 

경북 청송군과 영덕군에 걸쳐있는 태백산맥의 지맥인 주왕산은 언듯 산세가 단조롭고 부드러워 보이지만 설악산, 월출산과 함께 우리나라 3대 암산(巖山)으로 꼽힐만큼 기암괴석과 거침없는 폭포의 절경으로 이어진다. 

 

 

 

 

 

 

 

 

 

 

 

 

 

 

 

 

주왕산 국립공원은 열 개의 봉우리로 이뤄진 바위산으로 1976년에 국립공원으로 지정됐으며 지정 면적은 총 105.595㎢에 달한다. 북서부로 태행산(933.1m), 대둔산(905m)이 솟아 있고 중앙부에 주봉격인 가메봉(882.8m)등 평정봉이 주축을 이루고 있다. 

규모도 크지 않은 주왕산이 국립공원이 된 것은 기이한 형태의 암석과 빼어난 풍경 덕분이다. 

 

 

 

 

 

 

 

 

 

주왕산 내 고찰인 대전사(大典寺)에서 바라보면 ‘기암단애’(奇岩斷崖)라 불리는 거대한 바위 7개가 산을 둘러싼 병풍처럼 늘어서있다. 수 천만년 전 화산지대였던 이곳을 물과 바람이 깎아내며 만들어낸 작품이다.

 

 

 

 

 

 

 

 

 

 

 

 

 

 

주왕산이라는 이름의 유래는 신라 무열왕 16대 손인 김주원이 왕에 추대되었지만 왕위에 오르지 못하고 이 산에 은거하며 전투를 벌였던 것에서 유래했다는 설과 당나라 때 반역을 일으켰다 패한 ‘주도’(周鍍)라는 인물이 이 산에 숨어지냈다고 해서 주왕산이라는 이름이 붙었다는 설이 함께 전해진다

 

 

 

 

 

 

 

 

 

 

주왕산 곳곳에는 수려한 자연경관이 보존돼있다. 

청학과 백학이 살았다는 학소대를 비롯해 앞으로 넘어질 듯 솟아오른 급수대, 주왕과 마장군이 격전을 가졌다는 전설이 내려오는 기암, 주왕의 아들과 딸이 달을 구경했다는 망월대, 멀리 동해가 보이는 험준한 지형의 왕거암, 주왕이 이 곳에 숨어있다 숨을 거뒀다는 주왕굴 등이 대표적이다. 

 

 

 

 

 

 

 

 

주왕산 국립공원의 대표적 탐방코스는 온 가족이 함께 시원한 계곡을 따라 용추, 절구, 용연폭포와 내원동 옛터를 감상할 수 있는 ‘주왕계곡코스’다. 상의주차장에서 용추폭포, 절구폭포, 용연폭포, 내원동 옛 터를 탐방하는 완만한 4.9㎞ 구간을 산책하듯 2시간 만에 탐방할 수 있다. 

 

 

 

 

 

 

 

 

 

 

괴암절벽으로 이뤄진 주왕산의 진정한 면모를 느낄 수 있는 ‘가메봉 코스’는 주왕산 산행 코스 중 가장 험난하고 고되다. 뿌듯한 성취감과 함께 올라선 가메봉 정상에서는 기상 여건에 따라 광활한 능선을 따라 펼쳐진 운해(雲海)는 물론 멀리 영덕 바다까지 내다볼 수 있다. 상의 주차장에서 용추폭포, 용연폭포, 후리메기 삼거리, 가메봉을 거치는 6.7㎞ 구간의 가메봉 코스는 3시간 20분 이상 소요된다. 

 

 

 

 

 

 

 

 

 

이 밖에도 주왕암, 망월대, 학소대로 이어지는 코스는 자연관찰로가 조성돼 아이들과 함께 다녀오기 좋고 월외공원지킴터 에서 달기폭포, 너구마을, 장군봉을 지나 상의지구로 하산하는 ‘월외코스’는 천연림 속에서 선행을 즐기며 달기폭포의 경치와 장군봉의 깎아지른 벼랑을 둘러보기 좋다. 

 

 

 

 

 

 

 

 

 


 

 

https://skdywjd25.tistory.com/5662

 

경북 청송산행/ 가을에 가볼만한곳 단풍 절정 주왕산(周王山) 【18년10월27일】

새벽7시 주차장에 도착했다 일기예보에는 맑은날씨로 서둘려 도착했는데,잔득 먹구름 으로 인사을 나눈다 요즘 날씨가 예측하기 힘듬이다 맑음,흐림,비 삼박자로 하루 사진 담아내는 나에겐 기

skdywjd25.tistory.com